세월호 참사 4년 아직도 밝혀지지 않은 참사원인과 책임자를 밝혀내야 한다 > 코레아뉴스

본문 바로가기
코레아뉴스

남코레아뉴스 | 세월호 참사 4년 아직도 밝혀지지 않은 참사원인과 책임자를 밝혀내야 한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8-04-16 20:19 댓글0건

본문


세월호 참사 4년 아직도 밝혀지지 않은 침몰원인과 책임자를 밝혀내야 한다

 

죽어가는 어린 생명들을 구하지는 않고 가만히 있어라고 한 자는 도대체 누구인가?

 

세월호가 목포 앞바다에서 침몰하여 304명의 생명을 수장시킨 2014416일 그로부터 4년 세월 생때같은 어린자식을 잃고 혹시나 하며 돌아오기를 가다리는 부모와 가족들의 피를 말린 1460일 이었다.

그러나 아직도 세월호는 왜 침몰되었으며 살려달라 애원하던 수백명의 어린생명을 왜 바닷물에서 죽게하였으며 이사건을 책임져야 할 사람들은 누군인지 의문속에 빠져있으며, 자유한국당의 대표 홍준표는 세월호사건을 그만 팔아 먹어라는 악마적 언행을 일삼으며 이번 '4.16세월호참사 희생자 정부 합동 영결·추도식'에 참석도 하지 않았다 한다.

이런자들은 입만열면 국민을 위한다는 정치사기군들이다.

세월호의 진실을 반드시 밝혀야 할 이유중의 하나가 국민의 생명을 경시하는 자유한국당과 같은 사이비 정치세력을 청산해야 하기 때문이다.

코레아뉴스 편집실 아래는 서울의 뉴스종합

 


끝이 아니라 시작세월호 4주기 영결식 시민들의 다짐

 

안산서 정부 주관으로 영결·추도식 열려... 5천여명 시민 참석

양아라 기자   민중의소리 


4.16 세월호 참사 4주기인 16일 오전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정부합동분향소에서 열린 '4.16세월호참사 희생자 정부 합동 영결·추도식'에서 유가족들이 헌화 및 분향을 하며 슬퍼하고 있다.

4.16 세월호 참사 4주기인 16일 오전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정부합동분향소에서 열린 '4.16세월호참사 희생자 정부 합동 영결·추도식'에서 유가족들이 헌화 및 분향을 하며 슬퍼하고 있다ⓒ민중의소리

 

"사랑하는 아들 딸 들아 지켜주지 못해 정말 미안하구나. 진상규명과 안전사회 건설에 대한 염원은 못난 부모들에게 맡기고 고통없는 그곳에서 편히 쉬길 바란다. 구름이 되고 바람이 되어서 꿈꾸었던 곳으로 가거라. 귓가에 바람이 스칠 때 너희가 함께 하고 있다고 생각할게. 사랑한다."

 

세월호 4주기를 맞은 16일 단원고 2학년 7반 찬호아빠인 전명선 4.16 가족협의회 운영위원장은 아이들을 위해 써내려간 추도사를 읽다 끝내 울먹였다.

 

‘4·16 세월호 참사 희생자 정부합동 영결 추도식이 이날 오후 3시 안산 화랑유원지 정부 합동분향소 앞에서 열렸다. 영결·추도식이 시작되고, 304명 희생자의 묵념과 함께 1분간 추모 사이렌 소리가 울려퍼졌다. 이날 마련된 5천석의 의자에는 사람들이 빼곡하게 들어찼다.

 

이낙연 국무총리 "정부는 늘 세월호를 기억하며, 교훈 깊게 새기겠다"


이낙연 국무총리와 김상곤, 김동연 부총리 등이 16일 오후 경기 안산시 화랑유원지에서 열린 4·16 세월호참사 희생자 정부합동 영결·추도식에서 묵념을 하고 있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16일 오후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화랑유원지에서 열린 ‘4.16 세월호참사 희생자 정부 합동 영결추도식'에서 헌화하고 있다.ⓒ민중의소리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인 15일 페이스북에 올린 대국민 메시지는 박혜진 아나운서가 대신 읽었다. 문 대통령은 '세월호 4, 별이 된 아이들이 대한민국을 달라지게 했다'는 제목의 글을 통해 "합동영결식에서 다시 한 번 깊은 슬픔에 바질 유가족과 국민 앞에서 세월호의 완전한 진실규명을 다짐한다""선체조사위와 세월호 특조위를 통해 세월호의 진실을 끝까지 규명해낼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세월호를 바로 세우는대로 하지 못했던 구역의 수색을 재개하겠다""미수습자 가족들과 우리 모두에게 아쉬움이 남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정부 대표로 참석한 이낙연 국무총리는 조사를 통해 "4년 동안 국민께서 슬픔을 나누셨던 합동분향소를 닫는다. 오늘은 새로운 시작을 위해 또 한 번 아픈 이별을 하는 날"이라며 "304명의 희생자들께 죄인의 마음으로 명복을 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는 세월호를 늘 기억하며, 세월호 참사의 진실을 완전히 규명하고 그 교훈을 깊게 새기며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혼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 총리는 "정부는 곧 세월호를 세워서 선체수색을 재개한다""이번에는 양승진 님, 박영인 님, 남현철 님, 권재근 님과 아들 혁규 군 등 미수습자 다섯 분이 가족께 돌아오기를 기원한다"고 밝혔다. 이어 "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도 활동을 재개했다. 특조위와 선체조사위원회가 참사의 진실을 완전히 규명하는데 협력해 최선을 다해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특히 "4·16 생명안전공원이 기억과 치유와 안전의 상징공간이자, 세계인의 사랑을 받는 명소로 조성되도록 정부가 안산시와 협력하며 지원하겠다""주민 여러분께서도 마음을 모아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세월호 유가족들 "끝이 아닌 304명 희생자들의 완전한 명예회복의 시작"

 

전명선 4.16 세월호참사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을 위한 피해자 가족협의회 운영위원장이 16일 오후 경기도 안산시 정부합동분향소에서 열린 '4.16세월호 참사 희생자 정부 합동 영결‧추도식에서 유가족 대표 추도사를 하고 있다.ⓒ민중의소리


전명선 4.16 세월호참사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을 위한 피해자 가족협의회 운영위원장이 16일 오후 경기도 안산시 정부합동분향소에서 열린 '4.16세월호 참사 희생자 정부 합동 영결‧추도식‘에서 유가족 대표 추도사를 하고 있다. 

16일 오후 경기 안산시 화랑유원지에서 열린 4·16 세월호참사 희생자 정부합동 영결·추도식에서 세월호 유가족들이 눈물을 흘리고 있다.ⓒ김슬찬 인턴기자

 

가족 대표로 무대 위에 오른 전명선 4.16 가족협의회 운영위원장은 추도사를 통해 "오늘 이 자리에서 304명의 희생자들 앞에서 완전한 명예회복의 시작맹세하고자 한다""오늘의 합동 영결추도식은 끝이 아니라 첫 시작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전 위원장은 "온 국민을 충격에 빠트린 세월호의 침몰과 구조방기에 대한 원인과 그 책임은 원점에서 다시 규명되어야 한다""검찰의 전면 재수사와 특별조사위원회의 전면적인 재조사로 원인을 규명해야 하고 모든 책임자들에 대한 처벌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앞으로의 길은 304명의 소중한 생명과 대한민국을 침몰시킨 자들에 맞서 침몰한 대한민국을 인양하여 국가를 구조한 모든 국민을 위한 명예회복의 길이 되어야 한다""완전한 명예회복과 철저한 진상규명을 이루어 내는 것이야말로 희생자분들의 명복을 비는 최고의 답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단원고 2학년 2반 남지현 학생 언니인 남서현씨는 동생에게 보내는 편지글을 낭독하며 참았던 눈물을 흘렸다. 남서현씨는 "평범한 어느 날 너를 떠나보내야 했고, 원치 않았지만 너의 교실을 내손으로 옮겨야만 했고, 너와 친구들을 이곳에 데려오려면 너를 그만 보내줘야 한대. 가슴이 너무 저리다"고 울먹였다.

 

이어 "화랑유원지의 1%에 생기게 될 추모시설과 0.1%의 봉안시설이 우리가 안전사회로 나아가는 시작이 되게 꼭 만들 거야"라며 "1%가 이 사회에 어떤 변화를 만들어 낼지 나는 알아. 그래서 절대 포기하지 않을 거야"라고 약속했다.

 

남씨는 "지금까지 왜 세월호가 침몰해야했는지, 왜 구하지 않았는지 아무것도 밝혀지지 않았지만 이제 시작"이라며 "시작을 이렇게 많은 분들과 함께 할 수 있어 다행이다"고 말했다.

 

남씨는 "4년동안 언니의 온 세상은 너였어. 그래서 너무 미안하다. 너와 함께한 17년을 그렇게 살았다면 지금 덜 미안했을까. 너무 보고싶다 우리막내. 언니 부끄럽지 않게 살게. 너무너무 사랑해"라고 흐느끼며 편지글을 마무리했다. .

 

이날 세월호 희생자들의 명복을 비는 불교, 천주교, 원불교, 기독교 등의 종교의식이 차례로 진행됐다. '언제까지고 우리는 너희를 멀리 보낼 수가 없다'는 제목의 추도시 낭송, '기억해 그리고 사랑해' 추도 노래도 이어졌다.

 

헌화·분향하는 유가족들의 오열...시민들 추모 행렬 이어져

 

4.16 세월호 참사 4주기인 16일 오전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정부합동분향소에서 열린 '4.16세월호참사 희생자 정부 합동 영결·추도식'에서 유가족들이 헌화 및 분향을 하며 슬퍼하고 있다.ⓒ민중의소리


4.16 세월호 참사 4주기인 16일 오전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정부합동분향소에서 열린 '4.16세월호참사 희생자 정부 합동 영결·추도식'에서 유가족들이 헌화 및 분향을 하며 슬퍼하고 있다. 

16일 오후 경기도 안산시 정부합동분향소에서 열린 '4.16세월호 참사 희생자 정부 합동 영결‧추도식에서 유가족들이 헌화하고 있다.ⓒ민중의소리


16일 오후 경기 안산시 화랑유원지에서 열린 4·16 세월호참사 희생자 정부합동 영결·추도식에서 세월호 유가족들이 눈물을 흘리고 있다. 

4.16 세월호 참사 4주기인 16일 오전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정부합동분향소에서 열린 '4.16세월호참사 희생자 정부 합동 영결·추도식'에서 유가족들이 헌화 및 분향을 하며 슬퍼하고 있다.ⓒ민중의소리

 

이낙연 국무총리,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김영춘 해양수산부장관 등 11명의 정부 대표가 참석해 헌화 및 분향을 했다. 이어 세월호 유가족들과 시민들의 헌화와 분향이 이어졌다. 헌화하던 유가족들은 영정에 가까이 다가가 울음을 쏟아냈고, 오열하다 쓰러진 유가족은 구급차에 실려가기도 했다.

 

한편, 일반인 희생자 영결식과 4주기 추모식은 인천 가족공원서 별도로 열렸다.

 

앞서 분향소 안에서 고인들의 넋을 위로하기 위한 '진혼식'이 엄수됐고, 291개의 희생자들의 영정과 위패는 영결·추도식이 열리는 야외로 옮겨졌다. 유가족들은 이운되는 영정을 보며 눈물을 쏟아냈다.

 

'416일의약속국민연대' 등 시민단체와 시민 1000여명은 '기억하고 행동하겠습니다'라는 손팻말과 국화를 들고 고잔역에서 기억교실, 단원고, 생명안전공원부지에 걸쳐 약 3km 거리를 걸으며 합동분향소까지 추모행진을 벌였다. 정부 합동 영결·추도식이 열리는 안산 화랑유원지 입주 주변에는 시민들이 추모공원 건립을 희망하는 마음을 담아 천여개의 노란 바람개비를 세워두기도 했다.

 

세월호 진상규명 이제부터 시작이다

 

416일의약속 다짐문화제’...‘진상규명 방해하는 황전원은 사퇴하라

 

세월호 참사 전면 재수사하라’, ‘세월호 진상규명 이제부터 시작이다

진상규명 방해하는 황전원은 사퇴하라

4.16세월호참사 4주기 국민 참여행사 ‘416일의약속 다짐문화제14일 오후 7시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열렸다.

4.16연대, 4.16가족협의회, 서울시가 함께한 이날 세월호 참사 이후 4년이 흘렀지만 여전히 진실은 밝혀지지 않았기에 또다시 시민들은 광장에 모여 잊지 않겠습니다! 행동하겠습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란 리본, 노란 풍선을 들고 광장을 메운 15천명의 시민들은 세월호 유가족들을 위로하며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을 위해 기억하고 약속하는 다짐의 자리를 가졌다.

사회를 맡은 박진 다산인권센터 상임활동가는 다짐문화제에서 벚꽃 아래서 노래하고 춤추던 그 소녀들이 없지만 4월은 왔다. 엄마가 보고 싶다고 울던 소년이 없지만 4월은 왔다그러나 포기하지도 않았고 그리고 용기를 잃지 않았던 우리들의 다짐 약속과 잡은 손으로 이렇게 우리는 또 4월을 맞이 한다고 시민들과 함께 다짐의 시간을 갖자고 말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날 유가족과 시민들에게 벌써 4번째 봄을 우리는 맞이하고 있지만 여전히 꽃은 피고 새가 운다그렇지만 우리의 마음에는 깊은 슬픔의 강이 아직도 흐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 사이 우리는 불의한 권력을 탄핵했고 촛불의 이름으로 새로운 정부를 탄생시켰다수면 아래 가라앉았던 그날의 진실을 조금씩 들어 올리고 그럼에도 변하지 않는 사실은 귀한 사람들이 돌아올 수 없다는 사실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슬픔을 위로하고 치료하기 위해서 무엇보다도 진실이 온전히 밝혀져야 한다그리고 그 바탕 위에 확실히 책임져야 할 사람은 책임지고 유가족들에게 확실한 보상이 주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아침에 출근한 가족이, 그리고 수학여행 떠난 우리 아이들이 안전하게 집으로 돌아올 수 있는, 그래서 국가가 국민의 안전을 온전히 책임지는 그런 나라를 만들자우리가 세월호 희생자들을 기억하고 남겨진 유족들을 보듬어 우리의 아픔을 더 나은 내일이 되도록 우리 기억하고 약속하자고 다짐했다.

장완익 사회적 참사 특별조사위원회 위원장은 무대에 올라 “2014년 국회에 청원한 4.16참사 진실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 등을 위한 특별법안 1조가 우리 국민청원법의 정신을 이어 받았기에 저희 사회적 참사 특조위가 추구해야 할 방향과 목적도 같다고 생각한다청원법에는 3개의 소위원회를 두는 것으로 돼 있다. 진실을 규명하고 안전사회를 건설하고 마지막 치유·기억 소위원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소위원회는 희생자의 넋을 위로하고 재난에 대처하는 경각심을 고양하는 기억사업, 416참사를 비롯한 대형 재난과 관련한 416기억관을 건립 운영하는데 필요한 일, 안전 재단 설립에 필요한 준비 등을 하는 소위원회였다그런데 4주기를 이틀 앞둔 오늘까지 우리가 이 중에서 이룬 일이 무엇이 있느냐고 지적했다.

장 위원장은 대부분은 아직 시작조차 못했다. 이제 막 시작하려고 하는 일이라며 우리가 무엇을 잘못했는지 알고 또 잊지 않아야 같은 잘못을 되풀이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가 희생자를 기억해야 안전한 사회가 올 수 있다고 말했다.

하기에 이제 막 출범하는 사회적 참사 특별조사위원회는 우리 모두가 기억하고 잊지 말아야 할 결과물을 만드는 일을 할 것이다. 또 그 결과물을 기록으로 남기는 일도 할 것이다. 그 결과물은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 안전사회 건설이 될 것이라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2기 특조위가 제3의 반민특위가 되는 일은 결코 없을 것이라며 사람을 존중하고 생명을 존중하며 재난으로부터 안전한 사회, 나라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박진 사회자는 “2기 특조위가 시작됐는데 다시 아버지가 머리를 잘랐다. 진상규명을 방해하는 사람이 그 자리에 있는 걸 도저히 참을 수 없다 눈물로 호소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시민들과 함께 세월호 참사 침몰 구조방기, 원인자 책임 전면 재수사하라!’고 외치면서 제1기 특조위원으로 활동했던 황전원 위원에 대한 사퇴를 촉구했다.

다음으로 무대에 오른 전명선 4.16 세월호 참사 가족협의회 운영위원장은 항간에서는 영결식이 진행하고 나면 모든 것이 다 끝난 게 아니냐고 하는 분들이 계신다하지만 합동영결식이야말로 비로소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을 새로이 시작하는 첫 걸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아직도 목포 신항에서는 세월호 선체의 온전한 직립을 통해 선체조사위원회로 하여금 아직까지 가족 품으로 돌아오지 못하신 다섯 분의 미수습자 가족들의 수습과 세월호 참사의 진상규명을 밝혀줄 정밀 조사가 진행 중에 있다고 전했다.

그리고 박근혜 정권의 방해로 강제 해산됐던 1기 특조위가 사회적 참사 특별법으로 인해서 지금 다시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을 위해 준비 작업을 하고 있으며, 4년이 다 됐건만 아직 우리 아이들이 함께 모일 생명 안전공원 설립조차 진행이 안 되고 있는 게 현실이라며 이제 비로소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은 16일 진행될 영결식을 기점으로 온전히 진행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세월호 참사 4주기 이틀을 앞둔 이날에는 다양한 행사가 진행됐다. 광화문 광장 중앙에서는 단원고 희생자 기억육필시’, 나의 노란리본 사진전등이 진행됐으며, 플래시몹<노란리본 만들기>와 합창공연 진실의 하모니도 진행됐다. 본 행사 다짐문화제에서는 4.16 4주기 아트프로젝트 그룹 리본의 세월호 참사를 모티프로 만든 네버 에버공연과 가수 이상은, 임정득, 전인권씨의 노래 공연이 진행됐다.

한편 415()에는 오후 4시 목포신항에서 세월호참사 4년 기억 및 다짐대회, 416()에는 오후 3시 안산정부합동분향소에서 ‘4.16세월호참사 정부 합동영결식이 열린다. 영결식에 앞서 오후 1가만히 있지 않겠습니다”(안산 고잔역~합동분향소)‘ 추모행진도 예정돼 있다.

<박한균 기자> 사람일보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페이지  |   코레아뉴스  |   성명서  |   통일정세  |   세계뉴스  |   기고

Copyright ⓒ 2014-2024 세월호 참사 4년 아직도 밝혀지지 않은 참사원인과 책임자를 밝혀내야 한다 > 코레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