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장 - 통일부는 과거 종북 사고에서 벗어나 6.15 공동선언실천 위원회를 존중하라! > 코레아뉴스

본문 바로가기
코레아뉴스

해외동포뉴스 | - 주장 - 통일부는 과거 종북 사고에서 벗어나 6.15 공동선언실천 위원회를 존중하라!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8-06-08 17:55 댓글0건

본문

615청학본부가 8일 광화문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민조공동행사 성사, 민간교류 보장 촉구" 청년학생 기자회견을 열었다.[사진출처-615청학본부]

 

- 주장 -  통일부는 과거 종북 사고에서 벗어나 6.15 공동선언실천 위원회를 존중하라!

 

6.15 공동선언이 발표된지 18년이 되었다.

4.27 판문점 남북 정상회담에서 6.15 공동선언 18년을 맞이하여 남북해외가 민족공동행사를 개최하기로 선언하였다.

그러나 통일부는 이명박 박근헤 정권하에서도 굴하지 않고 6.15 공동선언실천을 위해 노력한 6.15공돋선언 남 북 해외위원회를 배제하고 심지어는 6.15위원회가 진보적 단체에 기울려있다는 등 마치 이,박정권에서 6.15 통일운동 단체를 종북으로 매도하던 시대를 연상 시키게 하고 있다.

지난 문제인 지난 1년의 단기간에 정부는 대결과 전쟁의위협에서 남북 평화와 번영의 시대로 한반도를 이끌어왔다.

정부 각 부처도 과거 보수일변의 관료적 분위기에서 벗어나고 있어나고 있어나 유독 통일부와 국방부는 별로 변화가 없어 보인다.

철통밥통이란 속어와 같이 공무원 그중에도 고급공무원은 국가가 보장하는 직업이고 직장이다. 지위와 직업이 보장되었다고 세상의 변화와 국가의 정책에 상관없이 국민의 세금인 고액의 월급만 받는 공무원의 자세는 속히 변해야 한다.

통일부는 과거 종북장사 정권시의 인식에서 벗어나 오랜 세월 분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샘명과 삶을 바쳐온 남 북 해외 민족 애국세력을 매도하지 말고 속히 6.15 공동선언실천위원회가 추지하는 민족공동행사를 협조하여야 한다.


코레아뉴스 편집실     아래는 615청학본부통일부에 촉구서한 


615청학본부, 통일부 615 민족공동행사 성사를 위해 적극 나서라!

[통일부 장관에게 보내는 촉구 서한]

민족공동행사 성사를 위해 적극 노력하고 민간교류를 전면 보장하십시오.

지난 427일 분단 이래 최초로 북측의 지도자가 남한 땅을 밟고, 남과 북의 두 정상이 부둥켜안았습니다. 민족의 새로운 역사를 열어낸 그 날 두 정상은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한 판문점 선언을 발표했습니다.

한민족의 공동번영을 위한 방안들을 제시한 판문점 선언에는 각계각층의 다방면적인 협력과 교류 왕래와 접촉을 활성화하고, 6.15를 비롯한 민족공동행사를 적극 추진하여 화해와 협력의 분위기를 고조시키겠다고 명시되어있습니다.

역사적인 판문점선언이 발표되고 6.15공동선언 발표 18주년을 앞둔 지금 온 겨레는 판문점선언에 명시된 6.15민족공동행사를 시작으로 그동안 단절되어왔던 남과 북의 교류와 협력이 봇물처럼 이어질 것이라는 기대를 품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난 61일 남북고위급회담 결과 발표 이후 6.15민족공동행사가 무산될 수도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여기저기에서 흘러나오고 있습니다.

남북고위급회담 공동보도문에 분명히 남과 북은 6.15공동선언 발표 18돌을 의의 있게 기념하기 위한 방안들을 모색하고 문서교환방식으로 협의해 나가기로 하였다고 적시되어있음에도 불구하고, 당국자의 입에서 여러 사정상 공동행사가 어렵지 않겠느냐는 소극적인 말이 나오는 것을 보며 우리는 또다시 한숨을 지을 수밖에 없습니다.

비록 일정이 촉박하다고는 하나 판문점선언의 정신에 따라 적극적으로 노력한다면 민족공동행사를 못해낼 이유가 없습니다. 북미정상회담을 비롯한 각종 회담 연속적으로 예정되어있어서 일정상 곤란하다는 것이 통일부의 입장이라면 그 이유를 비난할 생각은 없습니다. 통일부가 곤란하다면 민간이 중심이 되어 민족공동행사를 준비하면 될 것입니다.

지난 9년간의 반통일 정부에서는 평화통일을 바라는 민간진영을 배제하기 위해 모든 교류를 전면 차단했지만, 촛불혁명으로 탄생한 정부에서 순수하게 평화와 통일을 위해 헌신하는 민간진영을 배제할 이유도 명분도 없습니다. 오히려 그동안 수차례 민족공동행사를 진행해왔던 민간의 경험과 역량을 믿고 민족공동행사를 주도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면 정부의 부담도 덜 수 있을 것입니다.

지난 해 통일부 정책혁신위원회도 정부의 통제와 관여를 최소한으로 하고 실질적으로 민간의 자율성과 창의성이 최대한 보장되어야 한다.”는 의견을 낸 바 있습니다. 정부 주도의 남북교류는 한계가 있음이 드러난 것입니다.

당면한 6.15는 물론 앞으로 이어질 각종 계기들에 민간의 자율성과 창의성, 경험과 역량을 믿고 역할을 존중한다면, 판문점선언으로 시작된 남과 북의 화해와 공동번영은 급물살을 타게 될 것입니다.

우리 청년학생들 또한 다가오는 통일시대의 주역으로서 판문점선언의 정신에 따라 각종 교류를 진행할 것입니다. 남북청년학생대표자회의를 우선으로 청년학생통일농구대회, 역사유적답사 등 각종 교류 사업이 이미 계획되어있습니다.

멀게는 6.15공동선언 발표 후부터, 가깝게는 평창올림픽 남북공동응원까지 민간의 교류와 노력이 한반도의 화해와 평화에 디딤돌이 되었다는 사실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습니다.

우리 청년학생들은 그동안 해왔듯이, 북측 청년학생들과의 각종 교류사업을 통해 평화통일의 기운을 고취시키는데 이바지할 것입니다.

통일부는 전향적인 자세로 우리 청년학생들의 교류를 비롯한 각계의 민간교류를 허용하고 보장하여야 할 것입니다.

그것이 남과 북의 두 정상이 합의한 판문점선언의 정신이며, 통일부가 지난 시기의 오명을 씻고 진정으로 민족의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해 복무하는 길일 것입니다.

통일부의 적극적인 조치를 바라며, 6.15공동선언발표 18주년에 즈음하여 우리 청년학생들은 통일부장관님께 다시 한 번 다음과 같이 촉구합니다.

6.15민족공동행사를 비롯한 민족공동행사 성사를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십시오!

민간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믿고 각계의 민간교류를 전면 허용하십시오!

남북청년학생교류를 보장하십시오!

201868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청년학생본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페이지  |   코레아뉴스  |   성명서  |   통일정세  |   세계뉴스  |   기고

Copyright ⓒ 2014-2024 - 주장 - 통일부는 과거 종북 사고에서 벗어나 6.15 공동선언실천 위원회를 존중하라! > 코레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