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는 아직도 이명박근혜 공안정권하에 있는가? > 코레아뉴스

본문 바로가기
코레아뉴스

남코레아뉴스 | 통일부는 아직도 이명박근혜 공안정권하에 있는가?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8-06-21 19:17 댓글0건

본문

▲ 통일부로부터 방북 선별 불허 통보를 받은 '6.15남측위' 대표단 5명은 정확한 이유를 밝히라고 촉구했다. "통일부는 선별적 방북승인, 방북불허에 관한 숨겨진(?) 내 정보를 공개하라!" [사진-통일뉴스 조정훈 기자]


통일부는 아직도  이명박근혜 공안정권하에 있는가? 


20~23일 평양에서 열리는 6.15공동선언실천 남 북 해외r 참석하는 6.15민족공동위원회 공동위원장단 회의에 참석하려는 남축 대표단 25명중 5명을 통일부가 불허시켰다.

 

이에 남축의 통일운동권에서 현 통일부는 이명박근혜 정권과 다를 것이 없는 적폐청산 대상이라며 강력히 항의하고 있다. 심지어 박근혜 정권에도 방북을 허락핬던 민주노총 엄미경 부위원장도 포함되어있다. 문제인 촛불정권의 통일부가 박근혜 공안 시대로 돌아간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 코레아뉴스 편집실 아래는 관련기사

 

통일부, 방북 선별 불허 이유 밝혀라


6.15남측위 방북 불허자들, 기자회견 열고 재량권규탄


조정훈 기자 | 통일뉴스

6,15민족공동위원회 공동위원장단 회의에 참석하려다 방북이 불허된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6.15남측위) 대표단 5명은 통일부에 정확한 이유를 대라고 촉구했다. 통일부 장관의 재량권에 의해 20명 중 5명을 선별 불허한 것은 판문점선언역행이자 적폐행위라고 지적했다.

 

6.15남측위는 21일 오전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판문점선언 역행, 민간교류 통제기도, 6.15남북해외위원장회의 방북대표단 선별 불허 규탄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방북 불허자들의 반응은 하나같이 당황스럽다는 것. 지난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도 방북 승인을 받았던 터라, 통일부 장관의 재량권에 따른 방북 불허를 이해할 수 없다는 표정이었다.

 

김삼열 독립유공자유족회 회장은 통일부가 지난 적폐 정부의 관행을 그대로 이어가고 있어 참으로 유감이라며 재량권 운운하며 민간 통일운동을 막고 좌지우지하려던 지난 정부 적폐를 그대로 답습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밝혔다.

 

엄혹했던 이명박.박근혜 정부 시절, 우리 민족이 살길은 남과 북이 화해와 협력을 통한 평화운동이라고 외치며 나라 잃었을 때 시대정신은 독립운동이었고, 오늘의 시대정신은 통일운동이라는 신념으로 투쟁해왔다재량권 운운하며 반민족적이며 반역사적인 행태를 보이며 자신의 입맛대로 좌지우지하려 하고 있으니, 이는 또 다른 적폐의 시작이라고 꼬집었다.

 

이규재 조국통일범민족연합 남측본부 의장도 문재인 정부는 출범 때부터 일관되게 자기들이 촛불정부라고 한다교류협력하면서 문화동질성을 찾고 통일을 지향시킨다는 민간단체들의 방북을 불허하고 선별 허가하는 이런 작태는 명백하게 사기라고 반발했다.

 

이번 방북 선별 불허 대상자 중에는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대표도 포함됐다.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 대표자는 방북 승인된 것과 대조적이다. 게다가 이번에 불허된 엄미경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도 방북 승인을 받았다.

 

엄미경 부위원장은 불허될 것이라고 상상도 못 했다면서 정부가 양대 노총의 갈등을 부추기려는 의도라고 주장했다.

 

그는 현행법상 불허 사유가 없다. 재량권이라는 이유만 있다. 노동자를 길들이겠다는 고민이 담겨있다고 생각한다. 정치적 의도가 있다여기에 통일부가 남북 3대 노총의 협의를 방해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은 북측 조선직업총동맹(직총)과 함께 노동자 통일축구대회 등 3자연대 사업을 꾸준히 진행해 왔다.

 

최진미 6.15여성본부 상임대표의 반응도 같았다. 박근혜 정부 당시에도 방북했던 사례에 비추더라도 문재인 정부의 방북 불허 조치는 이해하기 어려운 것. 그는 정부가 민간 통일운동을 줄 세우기하려는 의도라고 짚었다.

 

새로운 판문점 선언 시대, 새로운 상상력으로 통일과 평화를 준비해야 한다. 새로운 상상력을 발휘해서 새로운 통일운동을 물꼬를 트도록 해야 한다면서 정부가 민간 통일운동 재편을 주도하려는 정황이 있다고 문제를 제기혔다.


 

6.15남측위는 21일 오전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판문점선언 역행, 민간교류 통제기도, 6.15남북해외위원장회의 방북대표단 선별 불허 규탄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통일뉴스 조정훈 기자]


이들은 통일부를 상대로 통일부 장관의 재량권에 대한 행정소송을 검토하고 있다. ‘남북교류협력법상 △남북교류.협력을 해칠 명백한 우려가 있는 경우, △국가안전보장, 질서유지 또는 공공복리를 해칠 명백한 우려가 있는 경우 등에 한해 방북신청을 승인하지 않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에 관한 판단은 통일부 장관의 재량권에 해당한다.

 

하지만 재량권은 통일부 장관의 자의적 판단에 따르는 경우가 많고, 이번 상황처럼 남북관계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모호한 설명에 대한 법적 판단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들은 이날 기자회견문에서 “‘재량권이라는 말로 포장하여 민간교류를 선별적으로 통제하고 줄 세우려는 적폐정권시절의 행태가 그대로 되풀이되고 있다정부의 입맛대로 민간교류를 선별하고 통제하고 휘두르려 하는 적폐정권의 구태는 촛불항쟁의 시대, 판문점선언 시대에 반드시 퇴출되어야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창복 6.15남측위 상임대표의장 등 15명의 대표단은 20일 오전 김포공항에서 출발성명을 발표하고 중국을 거쳐 북한으로 떠났다. 이들은 20~23일 평양에서 열리는 6.15민족공동위원회 남북해외위원장 회의에 참석해 민족공동행사와 부문별 교류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페이지  |   코레아뉴스  |   성명서  |   통일정세  |   세계뉴스  |   기고

Copyright ⓒ 2014-2024 통일부는 아직도 이명박근혜 공안정권하에 있는가? > 코레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