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의 예방의학제도에 대하여 > 코레아뉴스

본문 바로가기
코레아뉴스

북코레아뉴스 | 조선의 예방의학제도에 대하여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0-02-10 23:12 댓글0건

본문

사진 : 평양의학대학 기초의학부 강좌장 석사 한성찬 부교수 


조선의 예방의학제도에 대하여

 

신형 코로나가 중국 우환에서 발생하여 전세계로 퍼져나가고 있다.

중국과 국경을 맞대고 있는 조선은 지난 12월 말부터 국경을 봉쇄하고 철도 항공 선박등의 출입을 봉쇄하였고 자국 인민을 위한 방역대책을 철저히 하고있는 것으로 보인다. 조선의 전염병 에방은 어떻게 하고 있을까, 평양의학대학 기초의학부 강좌장 석사 한성찬 부교수의 기고를 조선의 오늘을 통해 본다.

 

코레아뉴스 편집실 아래는 조선의 오늘 기고 전문

 

 

공화국의 우월한 예방의학제도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인민보건법 제3조에는 《사회주의의학의 기본은 예방의학이다. 국가는 인민보건사업에서 사회주의의학의 원리를 구현한 예방의학제도를 공고발전시킨다.》라고 규제되여있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사회주의의학은 본질에 있어서 예방의학이며 병을 미리막고 사람의 생명과 건강을 보호증진시키는것은 사회주의의학의 기본임무입니다.

공화국의 인민적보건정책은 병치료의 권리와 요구를 최대한으로 보장하는데서뿐아니라 병을 미리 예방하기 위한 국가적시책에서 더욱 뚜렷이 발현되고있다.

우리 공화국의 예방의학제도는 사람들이 병에 걸리지 않도록 미리 의학적대책을 세움으로써 병의 원인을 제때에 찾아 없애며 질병을 조기에 적발하고 그 전파를 방지하여 전염병을 비롯한 온갖 질병의 구속에서 인민들을 벗어나게 하는 우월한 인민적보건제도이다.

공화국의 예방의학제도의 우월성은 우선 위생선전사업을 강화하여 인민들이 예방사업과 건강관리사업에 자각적으로, 의식적으로 참가하도록 하는데서 표현되고있다.

공화국에는 위생선전사업체계가 정연하게 수립되여있다. 그 특징은 위생선전사업이 인민들을 예방사업에 자각적으로 동원시켜 전인민적, 전사회적사업으로 진행되고있는데 있다.

위생선전체계는 보건성의 통일적인 지도밑에 보건부문의 전문적인 위생선전체계와 사회적력량과 수단을 동원하기 위한 대중위생선전체계로 구성되여있다.

각 도들에서 보건행정기관과 위생방역기관이 책임지고 도위생선전관을 조직운영하고있으며 시, (구역)위생방역소에서는 해당 지역보건기관들의 위생선전사업을 장악지도하고있다. 특히 리인민병원과 종합진료소, 진료소들의 호의사담당제사업에서 위생선전사업을 잘하도록 조직적으로 장악지도하고있다.

공화국의 모든 보건일군들은 우리 인민들의 생명과 건강을 책임지고 돌보아야 할 임무를 지니고있으므로 위생선전사업을 자기의 의료봉사 및 예방활동의 첫 공정으로, 정상적인 사업으로 진행하고있다. 담당한 동, 인민반세대들과 기관, 기업소에서의 위생선전사업을 실속있게 진행함으로써 질병의 원인을 찾아내여 없애며 발생하는 질병을 제때에 치료하도록 하고있다.

공화국의 예방의학제도의 우월성은 다음으로 전인민적위생문화사업과 환경보호사업에 의하여 질병예방의 조건이 원만히 마련되는데 있다.

공화국에서는 질병예방과 인민들의 건강보호증진을 위하여 거리와 마을, 가정과 일터를 깨끗이 거두며 문화후생시설을 잘 꾸리고 정상적으로 운영하도록 하기 위한 사업을 국가가 틀어쥐고 전인민적인 사업으로 힘있게 밀고나가고있다.

공화국에는 강력한 위생문화사업지도검열체계가 확립되여있다. 주체84(1995)27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정무원(당시)은 결정 제6호로 《위생지도위원회에 관한 규정을 승인함에 대하여》를 채택하였으며 중앙위생지도위원회는 내각총리를 위원장으로 하고 보건성, 교육성, 도시경영성, 인민보안성을 비롯한 해당 기관의 책임일군들을 위원으로 하고있으며 도, , 군위생지도위원회는 도, , 군인민위원회 위원장을 위원장으로 하고 지방의 해당 기관책임자들을 위원으로 하고있다.

중앙위생지도위원회는 전염병과 기생충질환을 미리막기 위한 대책을 세우며 전염병이 많이 퍼질 위험성이 있을 경우에는 내각의 지시에 따라 비상방역위원회로 활동한다.

공화국의 예방의학제도의 우월성은 다음으로 전염병을 예방근절하기 위한 방역사업이 강화되여 세계적으로 퍼지는 전염병으로 인한 영향이 없는데서 나타나고있다.

공화국에서는 전염병을 예방하기 위하여 모든 단위들에서 일상적으로 청소와 소독사업을 잘하도록 하고있다.

공화국에서는 가정과 직장, 거리와 마을의 청소와 사람들의 개체위생, 위생시설의 보장 등에 의하여 전염병의 병원체가 사람의 몸안에 들어오는 모든 길을 철저히 차단하도록 하고있다. 탁아소, 유치원, 병원 등 집단생활을 하는 장소와 보건기관에서도 소독사업을 강화하고있다.

공화국에서는 또한 전염병을 예방하기 위하여 예방접종사업을 강화하고있다.

공화국에서는 최근 해마다 전체 주민 또는 어린이 그리고 지역에 해당하여 13가지 예방약을 무상으로 보장하고있다. 또한 전염병환자와 보균자와 접촉자들은 철저히 격리시켜 전염원의 전파를 제때에 막아내고있다.

공화국의 예방의학제도의 우월성은 다음으로 비전염성질병을 예방하기 위한 예방원식의료봉사방법이 적용되고있는데서 나타나고있다.

공화국에서는 위생방역기관에서만이 아니라 의료봉사기관들에서도 질병예방에 중심을 두고 사업하고있다. 만성전염성질병뿐아니라 비전염성질병에 대한 예방대책으로서 예방원식의료봉사방법을 적용하고있다.

예방원식의료봉사는 주민들의 건강상태를 정상적으로 관찰하고 병이 생기지 않도록 하며 만일 병이 생기면 가장 빠른 시기에 찾아 등록하고 완치될 때까지 적극적으로 치료하여 없애는 의료봉사방법이다.

예방원식의료봉사방법의 첫 공정은 질병의 예방대책이며 두번째공정은 질병의 조기적발이고 세번째공정은 질병에 대한 등록사업을 잘하고 체계적인 관찰을 진행하며 적극적인 치료대책을 세우는것이다.

이와 같이 예방원식의료봉사는 질병의 예방치료사업을 단계별로 과학성있게 진행하여 질병과의 투쟁을 목적의식적으로 조직진행함으로써 질병을 제때에 철저히 예방치료할수 있게 하는 가장 우월한 의료봉사방법이다.

이처럼 우리 공화국의 예방의학제도는 우리 나라 사회주의제도에서 아무 근심걱정없이 행복한 삶을 누리며 무병장수하려는 우리 인민의 념원을 실현시켜주는 참다운 인민적시책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페이지  |   코레아뉴스  |   성명서  |   통일정세  |   세계뉴스  |   기고

Copyright ⓒ 2014-2024 조선의 예방의학제도에 대하여 > 코레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