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일 조선학교 관련단체들, 1만인 국제선언 발표 > 코레아뉴스

본문 바로가기
코레아뉴스

남코레아뉴스 | 재일 조선학교 관련단체들, 1만인 국제선언 발표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0-10-16 16:57 댓글0건

본문

‘우리학교와 아이들을 지키는 시민모임’ 등 관련단체들은 16일 정오 서울 일본대사관 인근 소녀상 앞에서 ‘1만인 국제선언 발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왜 태어날 때부터 차별을 받아야 합니까?”

재일 조선학교 관련단체들, 1만인 국제선언 발표


김  치 관 기자 : 통 일 뉴 스

왜 태어날 때부터 차별을 받아야 합니까?!

왜 가장 어린 아이들이 교육의 시작부터 평등하게 교육받을 권리를 박탈당해야 합니까?!”


‘2020년 일본에 거주하는 재일조선인들의 절규’를 담은 ‘일본정부는 조선학교 차별을 당장 멈춰라!’ 제목의 국제선언에 16일 현재 총 939개 단체, 개인 11,531명이 연명했다.

손미희 시민모임 공동대표가 1만인 국제선언이 발표되기까지의 경과를 보고하고 있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손미희 시민모임 공동대표가 1만인 국제선언이 발표되기까지의 경과를 보고하고 있다. 
[사진-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손미희 시민모임 공동대표는 “2020년 4월 3일부터 국제캠페인을 선포하고 국제선언을 시작을 했다”며 “오늘 현재 총 939개 단체, 개인 11,531명이 연명하였다. 단체가 939개지만 예를 들면, 한국노총, 민주노총, 한국농민회, 전교조 이런 모든 전국적인 단위들도 하나로 들어가 있다”고 발표했다.

또한 “국제선언이다 보니 대한민국뿐만 아니라 미국, 일본, 독일, 멕시코, 하와이, 포르투갈, 짐바브웨, 아일랜드, 그리스, 캐나다, 오스트레일리아, 미얀마, 칠레, 뉴질랜드, 프랑스, 필리핀, 스페인, 말레이시아 등 각국에서 우리 동포들과 외국인들이 함께 이 선언에 참여했다”고 전했다. [국제선언 참가단체와 개인 명단 별첨]

첨부파일 : 국제선언(명단).pdf (1만인 국제선언(명단 포함))
이 국제선언은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우리학교와 아이들을 지키는 시민모임, 한국YMCA전국연맹, 한국YWCA연합회, 코리아국제평화포럼(KIPF)에서 공동으로 제안했다.


이창복 6.15남측위원회 상임대표가 여는말을 하고 이다.  왼쪽은 기자회견문을 공동 낭독한 전국여성농민총연합 김옥임 회장과 김경민 부회장.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이창복 6.15남측위원회 상임대표가 여는말을 하고 이다.  왼쪽은 기자회견문을 공동 낭독한 전국여성농민총연합 김옥임 회장과 김경민 부회장.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이창복 6.15남측위원회 상임대표의장은 여는말을 통해 “교과서 문제를 비롯해서 역사왜곡 문제, 독도 문제, 위안부 문제, 소녀상 문제 등 모든 것에서 일본은 사죄하지 않고 추태를 벌이고 있다”며 최근 독일 소녀상 문제에 대해 “일본이 취하고 있는 행동은 너무 추잡하고 비겁하다”고 지적하고 “일본의 진정한 반성 없이는 그 어떠한 명분도 어떠한 미사여구도 먹히지 않을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이창복 의장은 “우리는 일본에 있는 우리 조선학교 학생들이 차별받는 것에 대해서 심각하게 문제제기하면서 분노하고 있다. 빠른 시간내에, 가까운 시간 내에 차별 철폐를 요청한다”고 밝히고 “조선학교 학생들과 교직원 여러분들께 끝까지 끝까지 힘을 내시라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다”고 격려했다.

김경민 한국YMCA 전국연맹 사무총장은 지난해 일본 도쿄에서 열린 금요시위 참가 경험을 전하며 “지나가는 일본인들이 정말 혐오의 눈빛으로 바라보는 것을 보고 엄청난 분노를 느꼈다”면서 “우리 조선학교를 다니는 학생들이 저렇게 차별과 혐오의 눈빛 아래서 일본에서 살고 있구나라는 것을 생각할 때 마음이 미어지는 것 같았다”고 당시 심경을 전했다.

김경민 한국YMCA 전국연맹 사무총장이 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권정오 전교조 위원장, 오른쪽은 한충목 한국진보연대 상임대표.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김경민 한국YMCA 전국연맹 사무총장이 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권정오 전교조 위원장, 오른쪽은 한충목 한국진보연대 상임대표.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김경민 사무총장은 “국제시민사회의 연대, 한국사회의 항의와 연대가 넓어지고 강해진다면 우리가 조선학교의 차별과 조선인학생들에 대한 혐오의 시선들을 거둬들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올해 6월에 한국과 일본의 시민사회단체가 함께 하는 한일 화해와 평화 플랫폼이라는 연대체를 발족했다. 그 연대체와 함께 조선인학교 차별에 대한 투쟁을 계속 확대해 나가고 국제적인 연대를 확대해 나가면서 우리 조선인 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을 우리가 지키고 보호해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권정오 전교교직원노동조합 위원장은 우리 정부가 긴급지원금을 학생들에게 배부하는 과정에서 외국 국적 학생들이 제외된 적이 있다며 “전교조와 일부 뜻있는 교사들이 나서서 그 방침을 철회하고 그리고 모든 외국인 학생에 대해서도 지원금을 지급하도록 관철시킨 그런 일이 있었다”고 전하고 “모든 차별이 철폐되고 조선학교 학생들의 평등한 교육권이 보장되는 그날까지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은 함께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참가자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우리는 스가총리가 아베 정권이 자행해 온 조선학교 차별을 이제는 끝낼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참가자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우리는 스가총리가 아베 정권이 자행해 온 조선학교 차별을 이제는 끝낼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참가자들은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김옥임 회장 김미경 부회장이 함께 낭독한 기자회견문을 통해 “일본 정부의 조선학교 차별은 자신들의 식민지배에 대한 과거를 지우기 위해 재일조선인들의 역사와 현재를 부정하려는 데서 비롯한 치졸한 행위이며, 민족교육을 말살하려는 노골적인 탄압”이라고 규탄했다. 나아가 “우리는 스가총리가 아베 정권이 자행해 온 조선학교 차별을 이제는 끝낼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또한 “우리는 여기서 멈추지 않고 일본에서 진행하고 있는 일본정부에 외국인학교 유치원에도 <유아교육,보육의 무상화 적용을 요구하는 서명>에 적극 동참해 더 큰 힘을 모아나갈 것”이라고도 했다.

손미희 공동대표는 “일본에서 진행 중인 일본 정부에 외국인 학교.유치원에도 유아교육.보육의 무상화를 요구하는 (서명) 50만건을 벌였는데 반응이 아주 좋다”면서 “올 연말까지 일본에서는 백만 서명으로 해서 문부과학성과 스가 정권에 이것을 전달하고 반드시 이기는 싸움을 하기 위해서 전 세계의 각지 동포들에게 호소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창복 의장과 정태효 시민모임 공동대표(오른쪽)가 1만인 국제선언을 일본 문부과학성과 유엔 아동권리위원회에 보내는 ‘우체통 퍼포먼스’를 벌였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이창복 의장과 정태효 시민모임 공동대표(오른쪽)가 1만인 국제선언을 일본 문부과학성과 유엔 아동권리위원회에 보내는 ‘우체통 퍼포먼스’를 벌였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기자회견 말미에 이창복 의장과 정태효 시민모임 공동대표가 1만인 국제선언을 일본 문부과학성과 유엔 아동권리위원회에 보내는 ‘우체통 퍼포먼스’를 진행하기도 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 사회를 맡은 류경완 코리아국제평화포럼 공동대표는 “마침 오늘이 히로시마재판 결심일이다. 오늘 2시 히로시마재판 결과를 재일동포들이 애타게 기다리고 있다. 그 결과를 저녁 6시에 총화하면서 집회를 연결해 가지는 것으로 듣고 있다”고 전하고 “우리도 힘찬 뜨거운 연대의 마음을 보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히로시마 재판’은 고교무상화에서 제외된 학교법인 히로시마조선학원과 히로시마조선고급학교의 재학생 109명이 2013년 8월 1일 일본정부를 상대로 제기한 소송으로 2017년 7월 19일 청구를 기각당해 1심에서 패소했지만 즉각 항소해 오늘 2심 결과가 나온다.
 


[기자회견문(전문)]

총리는 아베정권이 자행해 온 조선학교 탄압을 즉각 중단하라!

얼마 전 일본의 한 신문에 ‘스가정권에 묻는다. 어린이를 괴롭히는 국가권력으로 계속 이어질 것인가’라는 제목의 기사가 실렸다. 해당 기사는 스가총리가 북·일간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면 재일조선인 차별문제부터 시정해야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일본사회에서 재일동포와 조선학교에 대한 차별은 수시로, 또 노골적으로 수없이 많이 벌어지고 있다.

2010년 아베총리 재임시절 일본정부는 ‘고등학교 수업료 무상화’ 제도에서 유일하게 재일조선인의 민족교육기관인 조선학교만을 배제했다. 아베의 정치적 동반자이며 당시 관방장관이었던 스가총리 역시도 “정부 전체 방침이기 때문에 총리 지시를 바탕으로 대응하겠다”는 입장이었다.

2019년 ‘유아교육·보육 무상화’ 정책에서 일본정부는 또 다시 조선학교 유치원 아이들을 제외시켰다. 이 정책의 재원이 일본 사회에 거주하는 모든 사람들이 공평하게 내고 있는 세금이라는 점에서 조선학교 유치원에 대한 제외는 기본적인 형평성에서부터 어긋나는 조치이다.

더불어 ‘모든 어린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을 규정한 <아동육아지원법>과 ‘어떤 차별도 없이 권리를 존중하고 확보하는’ UN 어린이권리조약, 사회권규약, 자유권규약, 인종차별철폐조약 등 국제법을 위반하는 매우 불공평한 조치이다.

왜 우리 동포들과 아이들이 일본사회로부터 차별과 혐오의 대상이 되어야 하는가!

왜 태어날 때부터 차별을 받아야 하며, 가장 어린 아이들이 교육의 시작부터 평등하게 교육받을 권리를 박탈당해야 하는가!

재일조선인들이 일본에서 살게 된 역사적 경위를 생각하지 않고 아이들에게 차별과 탄압을 가하는 것은 어리석은 행동이다.

일본 정부의 조선학교 차별은 자신들의 식민지배에 대한 과거를 지우기 위해 재일조선인들의 역사와 현재를 부정하려는 데서 비롯한 치졸한 행위이며, 민족교육을 말살하려는 노골적인 탄압이다. 또한 국가가 앞장서서 재일조선인을 차별하고 배제하는 행위는 일본 사회에서 조선인들에 대한 혐오를 부추기고 차별을 정당화하는 명백한 ‘국가폭력’이다.

이에 1만여 명의 해,내외 동포들, 양심적인 국제인사들, 평화를 사랑하는 제 단체들이 ‘일본정부는 조선학교 차별을 멈춰라! 국제선언’에 뜻을 모았다.

우리는 여기서 멈추지 않고 일본에서 진행하고 있는 <일본정부에 외국인학교 유치원에도 <유아교육,보육의 무상화 적용을 요구하는 서명>에 적극 동참해 더 큰 힘을 모아나갈 것이다.

우리는 스가총리가 아베 정권이 자행해 온 조선학교 차별을 이제는 끝낼 것을 요구한다.

- 일본정부와 지자체는 조선학교에 대한 차별을 당장 멈춰라!

- 유아교육·보육의 무상화 제도를 재일조선학교 유치원에도 공평하게 실시하라!

출처 : 통일뉴스(http://www.tongilnews.com)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페이지  |   코레아뉴스  |   성명서  |   통일정세  |   세계뉴스  |   기고

Copyright ⓒ 2014-2024 재일 조선학교 관련단체들, 1만인 국제선언 발표 > 코레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