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오후 서울 숭례문 앞에서 '광복 77주년 자주평화통일대회'가 열렸다. [사진-통일뉴스 이광길 기자]
13일 오후 서울 숭례문 앞에서 '광복 77주년 자주평화통일대회'가 열렸다. [사진-통일뉴스 이광길 기자]

“전쟁을 부르는 대결정책 중단하라!”
“한미일 군사협력 반대한다!”

비가 내리는 가운데, 13일 오후 서울 중구 숭례문 앞에서 서울역에 이르는 도로를 가득 메운 1만여명이 소리 높여 외쳤다.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시민평화포럼, 한국YMCA전국연맹과 한국노총, 민주노총, 정의기억연대, 민족문제연구소 등 100여개 시민사회단체들이 결집한 ‘광복 77주년 8.15자주평화통일대회 추진위원회’가 개최한 ‘자주통일대회’를 통해서다. 

김삼열 상임대표 등이 개회를 [사진-통일뉴스 이광길 기자]
김삼열 상임대표 등이 개회를 선언했다. [사진-통일뉴스 이광길 기자]

김삼열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상임대표와 윤정숙 시민평화포럼 공동대표, 김태성 한국종교인평화회의 사무총장,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의 개회선언에 이어 이홍정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총무와 이나영 일본군성노예문제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이 발언에 나섰다.

이홍정 총무는 “2018년 판문점 선언과 평양선언, 싱가포르 선언에서 확인된 남북미 정상들의 평화 의지는 미·중 패권경쟁 구도 속에 자리잡은 인도태평양전략으로 빛을 잃어가고 있다”고 개탄했다. 

“북조선의 완전한 비핵화”는 목표가 아니라 평화를 이룩하기 위한 과정에서 함께 또는 그에 따라 오는 결과라며, 전쟁을 부르는 대결정책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나아가 ‘정전협정 70주년’인 2023년에는 종전을 선언하고 평화협정을 체결하자고 호소했다.

이나영 이사장은 광복 77주년이 다가오지만 일본의 가해자들은 “강제동원과 일본군 성노예제 피해자들을 모욕하고”, 한반도의 긴장을 빌미로 일본의 재무장과 한미일 군사협력을 획책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상황이 이러함에도, 윤석열 정부는 강제동원과 일본군 성노예제 피해자들 편에서 ‘과거사 문제’를 풀어가기 보다 “최소한의 자존심마저 내버린 채 굴종외교, 자해외교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날 대회에는 전국 곳곳에서 상경한 1만여명이 참석했다. [사진-통일뉴스 이광길 기자]
이날 대회에는 전국 곳곳에서 상경한 1만여명이 참석했다. [사진-통일뉴스 이광길 기자]

사회자인 정종성 6.15청년학생본부 상임대표가 6.15공동선언실천 북측위원회, 해외측위원회에서 각각 연대사를 보내왔다고 알렸다.

타카피 밴드 공연에 이어 박만규 흥사단 이사장, 이장희 불평등한 한미SOFA개정 국민연대 상임대표, 양옥희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회장, 이태형 조국통일범민족연합남측본부 의장, 조성우 겨레하나 이사장, 최인기 빈민해방실천연대 수석부위원장, 윤희숙 진보당 상임대표, 하원오 전국농민회총연맹 의장,  김경민 한국YMCA전국연맹 사무총장, 박석운 전국민중행동 공동대표가 ‘결의문’을 낭독했다.

이들은 “적대 행위와 군사 위협이 새로운 군사행동을 낳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상대방을 말살시키겠다는 군사 위협과 경제압박으로는 평화를 지킬 수 없다”면서 “적대행위와 군사 위협을 당장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한미연합군사연습 중단과 즉각 대화 재개, △남북, 북미공동선언 이행, △70년 이어진 전쟁 끝내고 평화협정 체결, △한반도 전쟁기지화 미군기지 확장 반대, △대일 굴욕외교 중단과 한일역사정의 실현, △일본 평화헌법 개정 반대와 한미일 군사협력 중단을 요구했다.

자주평화통일대회에 앞서 전국노동자대회가 열렸다. [사진-통일뉴스 이광길 기자]
자주평화통일대회에 앞서 전국노동자대회가 열렸다. [사진-통일뉴스 이광길 기자]

이날 대회는 같은 장소에서 먼저 열린 민주노총 주최 ‘8.15전국노동자대회’가 다소 길어지면서 예정보다 15분 가량 늦은 오후 2시 45분께 시작됐다. 

약 30분 간의 대회를 마친 참가자들은 서울역을 거쳐 대통령 집무실이 있는 용산까지 행진했다. 서울 시민과 함께 용산 집무실을 향해 “전쟁과 대결을 멈추라!”는 요구를 전달하기 위해서다. 
 

[사진-통일뉴스 이광길 기자]
[사진-통일뉴스 이광길 기자]

 

<결의문(전문)>

 

전쟁의 소용돌이에 전 세계가 영향을 받는 가운데, 한반도와 동아시아 역시 첨예한 군사적 대결상태가 이어지고 있다. 남북 대화와 북미협상은 모두 중단되었고, 신임 정부는 시작부터 북을 ‘적’으로 규정하며 한미연합군사연습을 확대하는 등 강경 대결정책에 몰두하고 있다. 

한 세기 전, 세계를 휩쓴 제국주의 침략 정책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는 사이 우리는 주권을 상실하였고, 광복을 이루기까지 온 겨레가 겪은 고통은 이루 말할 수 없다. 오늘날 진영간 대결을 부추기는 미국의 패권정책을 쫓아 대중국, 대북 압박에 몰두하다가는 전쟁 위기를 키우고 이 땅의 평화와 주권을 더욱 위태롭게 할 것이 불을 보듯 뻔하다. 

이 위기의 시기, 깨어있는 시민, 단결한 민중의 힘으로 적대와 대결을 넘어 이 땅의 자주와 평화, 남북의 화해와 협력을 실현하고 말겠다는 의지를 담아, 오늘 우리는 자주평화통일대회를 열고 각계의 뜻을 모아 아래와 같이 선언한다. 

1. 적대 행위와 군사 위협이 새로운 군사행동을 낳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상대방을 말살시키겠다는 군사 위협과 경제압박으로는 평화를 지킬 수 없다. 적대행위와 군사 위협을 당장 중단하라! 

2. 압도적 화력으로 상대방 진영을 초토화하고 점령하는 내용의 한미연합군사연습은 한반도 긴장을 격화시키는 주범이다. 
한미 정부는 16일 실시되는 한미연합군사연습을 중단하고 대화에 즉각 나서라! 

3. 평화와 통일로 가는 남북의 이정표는 남북공동선언의 합의에 있으며, 북미관계의 정상화 역시 2018년 북미공동성명의 이행에서 출발해야 한다. 
남북, 북미공동선언 이행하라!

4. 이 땅에 뿌리박힌 전쟁과 분단체제는  평화와 민주주의, 생존권을 계속 위협해 왔다. 70년 가까이 이어진 한반도 전쟁을 이제는 끝내고 평화협정을 체결하라! 

5. 미국은 한반도를 대중국 압박의 전초기지로 삼으려 하면서, 성주와 제주, 군산과 부산, 포항과 동두천 등 이 땅 곳곳을 기지와 훈련장으로 새로이 요구하고 있다. 
한반도 전쟁기지화 미군기지 확장 반대한다!

6. 윤석열 정부는 강제 동원 문제,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과 역사정의 회복을 외면한 채, 한일관계 개선을 졸속으로 추진하며 대일 굴욕외교로 일관하고 있다. 대일 굴욕외교 중단하고, 한일역사정의 실현하라!

7. 일본의 군사대국화와 평화헌법 개정은 동아시아 긴장을 한층 격화시키고 있다. 
일본 평화헌법 개정 반대한다! 한미일 군사협력을 중단하라! 

깨어있는 시민, 단결한 민중의 힘으로 자주, 평화, 통일을 이루자! 
민주주의와 생존권, 평화가 실현되는 새로운 시대로 나아가자!

2022년 8월 13일
광복 77주년 8.15자주평화통일대회 추진위원회 

(자료제공-광복77주년 추진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