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 15] 김일성주석은 어떻게 김일성-김정일주의를 발전 풍부화시켰는가? > 기고

본문 바로가기
기고

[연재 15] 김일성주석은 어떻게 김일성-김정일주의를 발전 풍부화시켰는가?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9-06-24 05:46 댓글0건

본문


[연재 15] 김일성주석은 어떻게 김일성-김정일주의를 발전 풍부화시켰는가?

김일성주석은 어떻게 김일성-김정일주의를 발전 풍부화시켰는가?

 

                              김현환(재미자주사상연구소 소장재미동포전국연합 

 

 

undefined

김일성-김정일주의는 그 창시가 온 세상에 선포된 후 김일성주석에 의하여 장기간의 혁명투쟁 과정 속에서 비상히 발전 풍부화되었다. 김주석이 반세기가 훨씬 넘는 장구한 세월 조선혁명과 인류의 자주위업을 승리의 한길로 현명하게 이끌어온 불멸의 역사는 혁명실천 속에서 정력적인 사상이론 활동을 전개하여 자주시대의 혁명사상인 김일성-김정일주의를 독창적인 사상이론 체계로 완성하여온 역사이기도 하다.

 

자주시대의 혁명의 지도사상을 심화 발전시키는 데서 김주석은 여러 단계의 복잡한 혁명투쟁에서 민중의 혁명투쟁의 앞길을 과학적으로 밝혀주는 주체의 혁명학설을 밝히는데 선차적인 힘을 넣었으며, 또한, 그것을 일반화하여 김일성-김정일주의의 원리적 기초를 이루는 주체의 철학사상도 독창적으로 밝혀주었다. 그의 탁월한 사상이론 활동에 의하여 자주의 첫 기슭에서 창시된 김일성-김정일주의는 비상히 풍부한 사상이론적 내용을 포괄하고 심화하면서도 과학적인 기초에서 전개된 불멸의 혁명사상으로 빛을 뿌리게 되었다.

 

주체의 혁명학설의 전면적인 전개

 

김일성주석은 자주시대의 혁명의 지도사상을 발전 풍부화시키는 데서 무엇보다도 혁명투쟁의 실천적 요구에 기초하여 <주체의 혁명학설>을 전면적으로 전개하는데 선차적인 힘을 넣었다.

 

김정일위원장은 다음과 같이 지적하였다.

 

“수령님께서는 여러 단계의 혁명투쟁과 정치, 경제, 문화, 군사 등 모든 분야의 사업을 승리에로 영도하시는 과정에 몸소 풍부하고 고귀한 경험을 쌓으시었으며 이를 일반화하시어 주체사상을 끊임없이 심화 발전시키시었습니다.”

 

자주성을 실현하기 위한 민중의 혁명투쟁은 사회발전의 여러 단계를 순차적으로 거치면서 발전해나가며 사회생활의 모든 분야를 포괄하여 깊이 있게 벌어지는 복잡하고 어려운 사업이다. 그러므로 혁명사상이 시대의 지도사상으로서의 사명과 임무를 성과적으로 수행하자면 무엇보다도 혁명투쟁과 건설사업의 모든 단계, 모든 분야에서 제기되는 이론 실천적 문제들에 완벽한 해답을 주는 혁명학설로 되지 않으면 안된다.

 

김일성주석은 조선혁명의 진두에 나서서 반제반봉건민주주의 혁명으로부터 사회주의 혁명과 건설에 이르기까지 여러 단계의 혁명투쟁을 승리에로 조직 영도하고 정치와 경제, 군사와 문화, 등 모든 분야의 사업을 현명하게 이끄는 과정 속에서 혁명실천이 요구하는 이론 실천적 문제들에 완벽한 해답을 주었으며 이 과정 속에서 김일성-김정일주의를 비상히 풍부한 주체의 혁명학설로 심화 발전시켜나갔다. 혁명실천의 요구로부터 출발하여 자주시대의 혁명사상을 비상히 발전 풍부화시켜나간 주석의 탁월한 사상이론 활동에 의하여 김일성-김정일주의는 민족해방, 계급해방, 인간해방에 관한 이론과 자연개조, 사회개조, 인간개조에 관한 이론을 전면적으로 집대성한 비상히 풍부하고 포괄적인 혁명학설로 빛을 뿌리게 되었다.

 

김일성주석은 조국의 해방을 위한 항일대전의 불길 속에서 주체의 혁명학설을 비상히 발전 풍부화시켰다. 그는 이 시기에 새로운 유형의 혁명으로서의 <반제반봉건민주주의 혁명>에 관한 이론을 독창적으로 밝히고 전면적으로 전개하였다. 조선을 비롯하여 세계의 대다수 나라들은 제국주의의 식민지, 반식민지의 처지로 말미암아 <반제민족해방>의 과업과 <반봉건민주주의 혁명>의 과업을 동시에 수행하는 것으로부터 혁명을 시작하지 않으면 안되었다. 이것은 유럽의 자본주의 나라들을 전제로 하여 사회주의 혁명에 관한 이론을 전개한 선행한 혁명사상에서는 제기조차 될 수 없었던 문제였다.

 

혁명실천으로부터 출발하여 모든 것을 보고 대하는 김주석은 제국주의 식민지 예속밑에 있는 나라들에서는 자유민주주의 혁명도 아니고 사회주의 혁명도 아닌 새로운 유형의 혁명을 수행하여야 한다는 것을 제때에 이해하였다. 그는 [조선혁명의 진로]와 [조선공산주의자들의 임무]를 비롯한 여러 논문들에서 제국주의의 식민지 예속밑에 있는 나라들에서 수행하여야 할 혁명은 <반제반봉건민주주의 혁명>이라는 것을 밝히고 그것에 대한 이론을 전면적으로 전개하였다. 김주석은 식민지반봉건 사회인 조선의 사회경제적 구조와 계급관계, 조선혁명운동과 세계의 민족해방운동들의 경험을 과학적으로 분석 총화한데 기초하여 반제반봉건민주주의 혁명 단계에서 혁명의 대상은 제국주의와 그와 결탁한 지주, 자본가이며 혁명의 동력은 노동자, 농민, 청년학생, 지식인, 소자산계급 뿐 아니라 양심적인 민족자본가와 종교인들까지 포함한 광범한 반제애국 역량이라는 것을 심오하게 밝혀주었다.

 

김일성주석은 <반제반봉건민주주의 혁명> 단계에서 정권문제 해결이 가지는 중요성을 통찰하고 노동계급의 새로운 정권형태인 <민중정권>에 관한 독창적인 사상을 제시하였다. 그는 쏘비에트가 노동계급이 영도하는 혁명투쟁에서 세워야 할 유일한 정권으로 공인되고 있던 시기에 혁명의 사회계급적 지반이 비상히 넓어진 조건에 맞게 민중정권에 관한 독창적인 사상을 밝혀줌으로써 식민지, 반식민지 나라들의 구체적인 실정에 맞게 혁명의 기본문제인 정권문제를 가장 올바로 해결할 수 있는 과학적인 지침이 마련되었다.

 

김일성주석은 반제반봉건민주주의 혁명의 수행 방도를 밝히는 데도 깊은 주목을 돌리고 유격전에 관한 독창적인 견해를 확립하였으며 유격전을 기본으로 하는 조직적인 무장투쟁을 벌릴데 대한 탁월한 사상을 밝혀주고 그 실현을 위한 과업과 방도들을 구체적으로 해명해주었다. 그는 혁명투쟁에서 참모부인 당이 차지하는 지위와 역할을 깊이 통찰하고 기층 당 조직을 먼저 내오는 당 창건 방침을 제시하였으며 당 창건의 조직 사상적 기초 축성의 본질적 내용과 기본 요구들도 과학적으로 해명하였다. 그는 항일무장투쟁의 불길 속에서 그 직접적 담당자인 조선인민혁명군을 불패의 전투대오로 강화하고 유격대와 민중들과의 혈연적 관계를 백방으로 강화해나간 실천적 경험에 기초하여 혁명적 영도의 본질과 기본 요구, 혁명적인 사업체계, 혁명적이며 민중적인 사업방법과 사업작풍에 대한 풍부한 사상이론들을 제시하였다.

 

김일성주석은 새 민주조선을 건설하기 위한 투쟁 시기에 김일성-김정일주의를 더욱 더 발전 풍부화시켜나갔다. 그가 이 시기 심화 발전시킨 사상이론들은 [해방된 조국에서의 당, 국가 및 무력건설에 대하여], [진보적 민주주의에 대하여], [근로대중의 통일적 당의 창건을 위하여], [새 조국건설과 민족통일전선에 대하여], [진정한 인민의 정부를 수립하기 위하여], 등 귀중한 논문들에 집대성되어 있다.

 

김일성주석은 우선 식민지 예속에서 벗어난 나라 민중들이 가져야 할 올바른 건국 자세에 대한 탁월한 사상을 제시하고 그 본질과 필요성, 방도들을 구체적으로 밝혀주었다. 특히 민족 자주의식, 민족적 긍지와 자부심을 높이고 자력갱생의 정신을 높이 발휘하며 정치에서 자주, 경제에서 자립, 국방에서 자위의 원칙을 견지하여야 한다는 데 대하여 밝혀주었다. 또한, 그는 조성된 정세와 혁명발전의 요구를 깊이 통찰하고 지체없이 노동계급의 당을 창건하며 그것을 근로대중의 통일적 당으로 강화 발전시킬데 대한 사상이론, 반제반봉건민주주의 혁명의 무기로서의 민중정권을 수립할데 대한 사상이론, 해방된 조국 땅에서 정규적인 혁명무력을 건설하고 강화 발전시킬데 대한 사상이론들을 전면적으로 밝혀주었다.

 

김일성주석은 새로 독립을 이룩한 나라 민중들이 지향하고 실현하여야 할 민주주의는 자본주의 국가의 자유민주주의나 사회주의 국가의 민주주의와 다른 새형의 민주주의, 진보적 민주주의라는 것을 밝히고 그것의 본질과 특징, 그 실현을 위한 투쟁 목표와 방도를 독창적으로 밝혀주었다. 또한, 그는 토지개혁과 중요 산업의 국유화를 비롯한 사회의 민주주의적 개혁에 관한 사상이론을 심오하게 밝혀주었다.

 

Hyun Kim, [09.01.17 08:02]

김일성주석은 조선전쟁의 불길 속에서 전쟁에 관한 독창적인 혁명이론을 내놓아 김일성-김정일주의를 비상히 풍부화하였다. 그는 많은 논문들에서 전쟁의 본질과 근원, 정의의 전쟁과 부정의의 전쟁이 사회 발전에서 노는 상반되는 역할, 군사예술 발전의 합법칙성과 전쟁승리의 결정적 요인, 전쟁과 평화에 대한 원칙적 태도를 밝혀주었다.

 

김일성주석은 사회주의 기초 건설과 사회주의 혁명 시기에 사회주의 혁명과 건설에 관한 수많은 독창적인 사상이론을 제시하였다. 그가 이 시기 발전 풍부화시킨 독창적인 사상이론들은 [사상사업에서 교조주의와 형식주의를 퇴치하고 주체를 확립할데 대하여], [모든 힘을 조국의 통일독립과 공화국 북반부에서의 사회주의건설을 위하여], [농촌경리의 금후 발전을 위한 우리 당의 청책에 관하여], [조선노동당 제4차 대회에서 한 중앙위원회사업총화 보고], [조선인민군은 항일무장투쟁의 계승자이다], [공산주의 교양에 대하여], 등 수많은 논문들에 집대성되어 있다.

 

김일성주석은 전후 사회주의 건설을 위한 투쟁에서 주체 확립이 가지는 절박성을 통찰하고 매개 나라 당과 민중이 자기 나라 혁명을 중심에 놓고 모든 것을 사고하고 실천하는 관점과 태도를 가지며 모든 것을 자기 나라 실정에 맞게 창조적으로 해나가는 것을 본질적 내용으로 하는 주체 확립에 관한 탁월한 사상이론을 제시하였다.

 

또한, 김일성주석은 확고한 주체적 관점과 입장으로부터 출발하여 반제반봉건민주주의 혁명을 거쳐 사회주의에로 가는 곧바른 길을 명시하고 농업협동화와 자본주의적 상공업의 사회주의적 개조에 관한 탁월한 사상이론들을 제시하였다. 그는 이 시기 혁명전통의 본질과 지위, 혁명전통 계승 발전의 합법칙성과 방도에 대한 심오한 해명을 주고 반제반봉건민주주의 혁명을 수행하고 사회주의에로 넘어가는 나라들에서의 정권형태와 운영방법, 등을 구체적으로 밝혀주었다.

 

또한, 김일성주석은 사회주의 혁명과 건설에서 민중의 사상의식을 개조하는 것이 가지는 중요성과 의의를 깊이 헤아리고 계급교양을 기본으로 하는 공산주의 교양에 관한 독창적인 사상이론을 밝혀주었다. 그는 온 사회의 주체사상화를 실현하기 위한 장엄한 투쟁이 개시된 역사적 시기에 김일성-김정일주의의 정당성과 생활력을 힘있게 과시하는 독창적인 사상이론들을 수많이 제시하였다. 김주석이 이 시기에 제시한 혁명과 건설에 관한 독창적인 사상이론들은 [자본주의로부터 사회주의에로의 과도기와 프로레타리아 독재문제에 대하여],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우리 인민의 자유와 독립의 기치이며 사회주의, 공산주의 건설의 강력한 무기이다], [사회주의의 완전한 승리를 위하여], [사회주의 교육에 관한 테제], [우리 나라 사회주의 농촌문제에 관한 테제], [현정세와 우리 당의 과업], [조선노동당 건설의 역사적 경험], [온 사회를 주체사상화하기 위한 인민정권의 과업], [조선노동당 제6차 대회에서 한 중앙위원회 사업 총화 보고], 등 수많은 논문들에 집대성되어 있다.

 

김일성주석은 사회주의, 공산주의 건설의 합법칙적 노정에 대한 과학적 해명에 깊은 관심을 돌리고 좌우경 기회주의와의 치열한 투쟁 속에서 과도기의 본질과 역사적 임무를 과학적으로 분석한데 기초하여 과도기의 계선을 사회주의의 완전승리가 이룩되는 시기까지로 그어주었으며 완전히 승리한 사회주의 사회의 기본 징표를 환하게 밝혀주고 공산주의에로의 점차적 이행에 관한 탁월한 사상이론을 제시하였다. 그는 공산주의의 <사상적 요새>와 <물질적 요새>를 점령하는 것을 공산주의 건설의 전략적 목표로 제시하고 <민중정권>에 <3대혁명>을 더하면 공산주의가 된다는 고전적 정식화를 주었으며 민중정권을 강화하고 사상, 기술, 문화의 3대혁명을 성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과업과 방도들을 전면적으로 밝혀주었다.

 

김일성주석은 사회주의 제도가 수립된 다음 사회에 대한 지도관리 문제, 정치방식 문제의 해결이 가지는 중대한 의의를 예리한 안목으로 파악하고 사회주의 사회의 본성적 요구에 맞게 혁명적 군중노선을 구현한 청산리 정신, 청산리 방법과 대안의 사업체계에 대한 탁월한 사상이론을 제시하였다. 또한, 사회주의 국가의 기본 활동방식으로서의 사회주의적 민주주의와 사회주의 사회의 기본 정치방식으로서의 인덕정치에 관한 독창적인 사상이론을 제시하였다.

 

김일성주석은 주체적 민족관을 정립하고 가장 정당하고 폭넓은 민족대단결 사상과 조국통일을 실현하기 위한 원칙과 방도들을 전면적으로 밝혀주었으며 해외동포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독창적인 사상이론을 전면적으로 밝혀주었다.

 

김일성주석은 혁명적 당건설의 경험을 과학적으로 일반화하여 노동계급의 당의 본질과 지위, 당건설의 근본 원리와 당사업 체계와 방법, 사업작풍에 대한 비상히 풍부한 사상이론들을 전면적으로 밝혀주었다.

 

혁명과 건설에서 언제나 군사 문제에 첫째가는 관심을 돌리고 총대를 강화하는데 모든 것을 지향시켜온 김주석은 인민군대 앞에 일당백의 혁명적 구호를 제시했으며 혁명군대의 정치사상적 우월성을 백방으로 강화하고 그를 당의 위업과 영도를 충실하게 받들어나가는 참다운 당의 군대로 건설할 데 대한 탁월한 사상을 밝혀주었다. 또한, 경제건설과 국방건설을 병진시킬데 대한 독창적인 혁명노선을 제시하고 인민군대의 혁명적이며 전투적인 사업방법을 사회에 적극 구현하고 일반화할 데 대한 탁월한 사상이론도 전면적으로 밝혀주었다.

 

김일성주석은 자립적 민족경제를 건설하는 것을 사회주의 경제건설의 기본 방향으로 내세우고 그 실현을 위한 과업과 방도들을 환히 밝혀주었으며 민중경제의 주체화, 현대화, 과학화에 대한 탁월한 사상이론을 명시하여주었다.

 

김일성주석은 사회주의 문화건설에도 깊은 관심을 돌리고 사람들의 혁명적 세계관의 수립에 적극 이바지하는 혁명적인 문화, <민족적 형식>에 <사회주의적 내용>을 담은 주체적인 문화건설의 진로를 확실하게 밝혀주었다.

 

천리혜안의 선견지명을 지닌 김주석은 대를 이어 계속되는 민중의 자주위업 수행의 합법칙성을 면밀히 통찰하고 혁명위업 계승에 관한 탁월한 사상이론을 제시하였다. 그는 세계 혁명운동의 역사적 교훈을 현명하게 분석한데 기초하여 혁명위업 계승 문제는 단순히 혁명의 대가 바뀌는 시기에 영도적 지위를 넘겨주는 문제가 아니라 혁명의 길을 처음으로 개척한 수령의 혁명사상과 혁명위업을 대를 이어 고수하고 빛내어나가는 사업이며 혁명의 장래 운명을 결정하는 중재한 문제라는 것을 밝혀주었다. 또한 위업계승에서 기본은 수령의 후계자 문제라는것을 지적하고 후계자 문제 해결을 위한 방향과 방도를 밝혀주었으며 혁명위업의 계승 완성을 위하여 혁명전통을 순결하게 계승 발전시키며 새 세대들을 혁명의 계승자로 튼튼히 준비시킬 데 대한 탁월한 사상이론을 밝혀주었다.

 

김일성주석의 정력적인 사상이론 활동에 의하여 반제반봉건민주주의 혁명으로부터 시작하여 모든 단계의 혁명투쟁과 정치, 군사, 경제, 문화를 비롯한 모든 분야의 혁명이론들이 전면적으로 밝혀짐으로써 김일성-김정일주의는 가장 풍부하고 다방면적인 사상이론적 재부들로 가득찬 자주시대의 위력한 혁명사상으로 빛을 발하게 되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페이지  |   코레아뉴스  |   성명서  |   통일정세  |   세계뉴스  |   기고

Copyright ⓒ 2014-2024 [연재 15] 김일성주석은 어떻게 김일성-김정일주의를 발전 풍부화시켰는가? > 기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