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단 70년만에 온 평화기회, 촛불로 지키고 키워야" > 회원게시판

본문 바로가기
회원게시판

"분단 70년만에 온 평화기회, 촛불로 지키고 키워야"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8-03-12 18:27 댓글0건

본문

"분단 70년만에 온 평화기회, 촛불로 지키고 키워야"
50여 평화단체, '한반도 비핵화·평화협정 실현을 위한 3.24평화촛불' 참가 호소     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상임대표인 문규현 신부(오른쪽 두번째)와 원불교성주성지비상대책위원회 박명은 교무(맨 오른쪽) 등이 12일 오전 서울 광화문 미국 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오는 24일 저녁 6시 광화문 평화촛불에 많은 시민들이 참가해 줄 것을 호소했다.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이제 우리는 남북 당국이 천신만고 끝에 이끌어낸 합의를 확고하고 충실하게 이행해 나갈 것을 촉구하는 평화와 통일의 촛불이 됩시다. 3월 24일(토) 오후 6시 광화문에서 만나기를 소망합니다. 촛불이 통일이고 평화이며, 희망입니다. 여러분 모두가 우리의 희망입니다."

남북 정상회담 합의에 이어 지난 8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초청을 수락함으로써 초유의 북미 정상회담이 두달 앞으로 가시화된 가운데 분단 70년 동안 늘 위태로웠던 한반도에 영구적인 평화와 통일의 희망을 키워야 한다는 제안이 힘을 얻고 있다.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평통사) 상임대표인 문규현 신부는 12일 오전 서울 광화문 광장 세종대왕상 인근 미국 대사관 건너편에서 진행된 '3.24 평화촛불 참여 호소 대표자 기자회견'에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협정 체결 동시 실천, 그리고 북미 수교 등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이 이뤄질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되었다. 우리는 남북, 북미간 정상회담 합의를 크게 환영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3월 24일 오후 6시 광화문에서 남북, 북미 정상회담 합의를 환영하고 한미 군사연습과 북의 핵·미사일 실험중단, 그리고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협정 실현을 위한 '평화촛불'을 개최하겠다는 것.

이를 위해 평통사와 주권자전국회의, 민주노총 공공서비스노동조합총연맹, 원불교성주성지수호비상대책위원회 등 52개 단체와 개인들이 '3.24 평화촛불추진위원회'를 구성해 대회 준비를 하고 있으며, 미국, 일본 등 해외에서도 속속 평화촛불에 합류하고 있다.

문 신부는 "지난 70여 년 동안 분단과 정전체제 속에서 남과북, 북미간 불신과 대결은 켜켜이 쌓여 있고 그렇게 때문에 앞으로도 수많은 곡절과 난관이 도사리고 있다"며, "우리는 남북·미 당국이 결코 이 길에서 이탈하지 않고 끝까지 한반도 평화체제와 자주통일의 길을 가도록, 한편으로는 뒷받침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이끌어 나가는 역할을 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이 일은 그 누구에게 맡길 일이 아니다. 우리가 나서야 한다"면서 ""우리는 촛불로 그 강고한 박근혜 정권을 무너뜨리고 민주주의를 바로 세워 나가고 있다. 평화도 이 땅의 주인인 우리의 손으로 만들 수 있고, 만들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분단 79년만에 찾아 온 평화기회를 지키고 키우기 위해서는 시민들이 스스로 평화의 촛불이 되어야 한다며, 3.24 평화촛불 참여를 호소했다.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제3차 남북 정상회담과 북의 한반도 비핵화 의지를 확인한 '3.6 남북합의'에 이어 사상 최초의 북미 정상회담이 전격적으로 합의되었다. 이로써 남북관계 회복과 발전의 확고한 기반이 마련되었으며, 한반도 비핵화와 북미관계 정상화,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이 이뤄질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되었다"고 밝혔다.

이어 문재인 정부에 대해서는 이번 제3차 남북 정상회담을 통해 △적폐청산 차원에서 6.15공동선언과 10.4선언의 충실한 이행 확인과 개성공단 및 금강산관광 재개 등 남북 화해와 협력, 평화와 상생의 확고한 이정표 제시 △한미연합연습 등 대북제재 압박 중단 △북미협상에서 평화와 통일 원칙에 부합하는 성실한 중재자, 조정자 역할 수행에 충실할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정은 위원장과 북한 당국에는 △한반도 비핵화와 북미관계 정상화 의지 표명 △대화 중 추가 핵 및 미사일 실험 중지 △남에 대한 핵 및 재래식 무기 사용 금지 등 '3.6 남측 특사단과의 합의'를 충실히 이행하고 특히 한반도 비핵화를 매개로 미국을 견인하기 위한 주동적 조치를 취해나가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북의 전향적 조치에 상응하여 먼저 대북 적대정책의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표현인 한미연합연습을 중단하거나 공격성과 규모, 기간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신뢰구축을 위해 대북 제재와 압박을 중단하고 나아가 북이 한반도 비핵화 조건으로 제시한 대북 군사위협 해소와 체재안전 보장을 위해 한반도 평화협정과 북미 불가침조약 체결 등 대북 적대정책 폐기를 법적, 제도적으로 담보해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가장 현실적이고 타당한 방안은 북의 한반도 비핵화와 연동하여 평화협정을 실현하면 북미는 안보우려를 함께 해소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한반도의 공고한 평화를 바라는 시민사회단체, 종교, 정당을 비롯한 평화를 바라는 모든 이들의 동참을 호소한다. 3월 24일 광화문으로 모여 평화의 촛불을 들자. 해외의 평화세력들은 각국에서 함께 평화의 촛불을 들자"고 호소했다.

변희용 전국공공운수노조 부위원장은 "평화협정과 상호불가침조약을 통해 70년 이상 지속되어온 한반도 전쟁위기가 완전히 종식되는 소중한 기회를 위해 공공운수노동자들은 3.24 평화촛불에 참여하겠다"고 다짐했다.

원불교 성주성지수호 비상대책위원회 박명은 교무는 "성주 소성리 진밭교에서 여는 평화기도회는 세상을 위한 것이기도 하지만 스스로 평화가 되길 바라는 참가자들의 염원이기도 하다. 3.24 평화촛불에 참가하는 모든 이들이 평화를 위해 세상의 희망이 되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페이지  |   코레아뉴스  |   성명서  |   통일정세  |   세계뉴스  |   기고

Copyright ⓒ 2014-2024 "분단 70년만에 온 평화기회, 촛불로 지키고 키워야" > 회원게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