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미국무부 북핵 특사 갈루치, 트럼프 대통령 종전선언 해야 > 세계뉴스

본문 바로가기
세계뉴스

기타 | 전 미국무부 북핵 특사 갈루치, 트럼프 대통령 종전선언 해야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8-09-02 08:10 댓글0건

본문

전 미국무부 북핵 특사 갈루치, 트럼프 대통령 종전선언 해야


김영란 기자 자주시보


미국 내 일부 언론들에서도 트럼프 대통령이 종전 선언 약속을 이행하지 않기 때문에 북미 협상이 교착 상태에 빠졌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는데 대해서 로버트 갈루치 전 미 국무부 북핵 특사는 트럼프 대통령이 종전선언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미국의소리(VOA)31일 갈루치 전 특사는 언론보도처럼 트럼프 대통령이 종전 선언을 약속했다면 이를 이행할 필요가 있으며 한국전쟁은 사실상 끝난 지 이미 수십 년이 됐다고 전화통화에서 밝혔다고 보도했다.

이어 갈루치 전 특사는 종전 선언은 관계정상화 등 더욱 복잡한 절차가 뒤따르는 평화협정과는 다르다고 지적하면서 비핵화 절차에 포함된다면 더 좋겠지만 이와 별개로도 충분히 진행될 수 있는 일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갈루치 전 특사는 종전 선언이 채택되면 주한미군의 법적 정당성 등에 대한 우려가 있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이는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게리 세이모어 전 백악관 대량살상무기담당 조정관도 종전 선언은 더욱 복잡한 차원인 평화협정과는 다르다며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지적하면서 평화협정과 차이가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세이모어 전 백악관 담당관은 북미 양국 간이 아닌, 미국과 북한, 한국, 중국이 참여하는 형태의 종전선언은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하면서 만약 북한의 핵 신고와 같은 큰 성과를 이뤄낸다면 미국 측에서도 대가를 제공해야만 한다고 밝혔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